평창군과 2018평창기념재단, 필리핀 봅슬레이루지스켈레톤협회(PNBLSA),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(KBSF)은 27일 서울 주한 필리핀 대사관에서 동계스포츠 지속 발전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.
이날 협약에서 참여 기관과 단체는 봅슬레이 스켈레톤 동계스포츠 발전을 위한 관계 기관 간 국제 협력, 필리핀 선수들의 훈련, 국내 대회 준비 지원, 관련 정보 및 자원 상호 공유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. 특히 이날 협약에는 동계스포츠 비활성화 국가인 필리핀이 참여, 관심을 모았고 현재 필리핀 동계스포츠 선수 2명은 평창군과 2018평창기념재단이 함께 추진하는 ‘2024 동계스포츠 국제교류 및 선수 육성 사업’에 참가, 동계 훈련을 하고 있다.
군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이후 올림픽의 가치 전파와 올림픽 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오며 지난 1월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(IBSF), 강원도, 2018평창기념재단,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(KBSF)과 업무협약 체결, IBSF 아시아 지사 설립 및 IBSF 국제대회를 지속 개최하는 등 아시아의 동계스포츠 허브로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.
협약에 참석한 황성현 부군수는 “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동계종목의 지속 성장과 발전은 물론 평창 올림픽 유산시설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 신현태